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경 (청주교육대학교) 유수진 (서울내발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5 - 2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지리 영역 개발과정과 개발의 방향 및 특징을 중심으로 새로 개정된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향후 과제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사회과는 지리, 역사, 일반 사회영역을 통합한 탄력적 환경확대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 지리 교육과정은 성취기준을 학생들의 삶과 연결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지식과이해를 위한 성취기준 외에도 자료와 지리적 기능의 활용을 강화하고, 더 나은 삶의 터전을 위한 감성을 갖는데도 중점을 두었다. 한편 2022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에서 통합적인 성취기준을 개발하려는 시도가 있었는데, 즉 지리, 역사, 일반사회별성취기준 외에 별도의 통합성취기준을 개발하였으나 세 영역의 특성을 고루 반영하기 어려웠다. 향후 초등 지리 영역의 교육과정의 구현을 위해서는 초등교사 양성기관의 초등지리교육 ‘교수준비’를 위한 프로그램의 점검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