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외국어대학교 중남미지역원 이베로아메리카 이베로아메리카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9 - 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스페인어 교육과정을 위하여 개발된 기본 어휘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 지적해 보고, 보다 적합하고 체계적인 기본 어휘표를 제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있다. 교육과정 기본 어휘표는 교과에서 다루어야 할 낱말들을 제시하여 교재 편찬의 지침이 되는 동시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결정함으로써 교육 내용 및 평가에 일정한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현재의 2009 개정 교육과정 기본 어휘표도 제 7차 교육과정 및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기본 어휘표에서 출발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 개발에 관련된 특별한 상황을 고려하여 제작되었다. 그러나 이 어휘목록이 이전의 교육과정들에서 제시된 기본 어휘목록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완전히 해소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향후 교육과정 개발 연구를 앞두고 스페인어 기본 어휘표 제작의 개선 방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제 7차, 2007 개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제작된 기본 어휘표를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따른 개정 및 보강의 필요성을 제안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0-001629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