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진 (全北大學校)
저널정보
한국중국어교육학회 중국어교육과연구 중국어교육과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43 (43page)
DOI
10.24285/CLER.2017.12.2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is paper aims to construct a part-of-speech system in modern
hinese based on insights of pedagogical grammar, in order to facilitate Chinese-learning process of Korean speakers and to improve their communication in Chinese.
To better address the issue, we conducted several research, including
1) a cross-linguistic survey of different part-of-speech systems
2) a survey of Chinese part-of-speech systems in different countries
3) a design of new Chinese part-of-speech system based on research of pedagogical grammar
We took the following factors into consideration:
1) 3 external criteria – Language Typology, Simplicity, Language Pedagogy
2) information load of each part-of-speech’ name
3) 5 internal criteria – content-word-ness, definiteness, transitivity, verbness, separability
4) 1 internal criterion – structure
The part-of-speech system tailored for Korean CSL learners includes: 명사名詞(noun 名词), 동사動詞(verb 动词), 접속사接續詞(conjunction 连词), 전치사前置詞(preposition 介词), 단위사單位詞(classifier 量词), 부사副詞(adverb 副词), and 조사助詞(particle 助词).

목차

Ⅰ. 서론
Ⅱ. 각국 언어의 품사체계 탐구
Ⅲ. 각국에서 사용하는 중국어 품사체계
Ⅳ. 교육문법의 시각으로 설계한 현대중국어 품사체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20-001688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