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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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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종광 (Hanbat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1권 제6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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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탄도 모델 및 CFD 해석을 통해 MEMS 고체 추진제 추력기의 성능을 예측하고 분석하였다. 노즐목 지름이 416 μm, 면적비가 1.85인 추력기의 내탄도 모델 해석 결과, 챔버 압력은 최대 197 bar까지 상승하였으며, 최대 추력은 3,836 mN이었다. CFD 해석에 내탄도 모델의 챔버 압력을 작동압력으로 적용하였으며, 해석 모델을 단열 모델과 열손실 모델로 구분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해석 결과 점성 효과만이 고려된 단열 모델의 최대 추력은 내탄도 모델에 비해 14.92% 낮았으며, 짧은 작동 시간으로 인하여 열손실에 의한 추력 손실은 매우 작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MEMS 고체 추진제 추력기
3. 수치해석
4. 결론 및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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