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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휘영 (지오메카이엔지)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27권 제6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87 - 39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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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 도로 하부 지반함몰 사고는 상수관로, 하수관거, 통신관로, 가스관로, 배전지중관로, 지하철 등의 다양한 공익시설 및 지하구조물이 시공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설물의 부적절한 시공, 노후로 인한 시설물 손상, 유지관리 소홀이 그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도로함몰은 도로하부에서 매설관 파손 등의 원인으로 공동이 발생한 후 공동이 성장 확대되어 포장면 하부까지 도달하고 도로를 통행하는 차량의 하중을 도로포장 부분이 지탱할 수 없을 정도의 소성변형이 발생하여 갑자기 함몰이 발생할 경우 인명피해 및 교통장애를 초래하는 등 사회전반적인 안전과 경제 발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서울시에서는 도로 하부의 공동이 함몰되기 이전 단계에서 3D GPR 탐사를 통해 발견하여 복구함으로써 지반함몰에 따른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 사례를 소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GPR 탐사의 원리
3. 지반함몰의 메카니즘
4. 서울시의 공동탐사 절차
5. GPR 탐사 사례
6. GPR 탐사에 의한 공동의 분석방법
7. 서울시 도로 노면하부 공동탐사 결과
8.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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