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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호 (강원대학교) 최충익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41 - 50 (10page)
DOI
10.46416/JKCIA.2017.12.19.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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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의 항만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BCP) 도입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고, 국가경제를 지탱하는 주요 인프라인 항만이 대규모 재난피해를 입었을 때, 항만의 기능유지 및 조기회복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그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는 1995년의 고베대지진과 2011년 동일본대지진 후의 일본 주요항만 피해상황과 그에 대한 복구과정을 검토하고, 이후 개선된 사항 및 대책을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고베대지진 이후에는 ‘재해지역 지원을 위한 물자 수송기능 강화’, ‘긴급대응을 위한 대책 전담부서 설치’ 등이 도출되었으며, 동일본대지진 이후에는 ‘항만 및 항만배후지의 과학적 쓰나미 방재능력강화’, ‘재해에 강한 해상운송 네트워크 기능강화’ 등이 주요한 특징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일본 항만 BCP에 관한 이론적 고찰
3. 항만 재난사례: 고베대지진과 동일본대지진
4. 일본의 항만 BCP 사례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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