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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자 (EBS) 유홍식 (중앙대)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91 - 31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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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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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방송프로그램들을 재분류하여 제공하는 지상파방송사의 큐레이션 서비스가 방송프로그램 VOD(Video-On-Demand) 이용량 증가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탐색하였다. 분석대상은 EBS(한국교육방송공사)가 방영한 방송콘텐츠를 재분류하여 실행한 17개 주제별 큐레이션 서비스이었다. 이 큐레이션 서비스에는 107개의 EBS방송프로그램에서 추출한 198개의 에피소드(episode)가 포함되었고, 1개 큐레이션 서비스에 포함된 에피소드는 평균 11.65개이었다. 개별 큐레이션 서비스는 EBS 홈페이지에서 VOD 형태로 제공되었고, 방송채널의 방송스팟광고와 스크롤, 홈페이지와 이메일, SNS, 블로그 등을 통해 평균 20일 동안 홍보되었다. EBS 큐레이션 서비스에 포함된 방송에피소드들의 ‘서비스 실시 이전 1개월간 VOD이용건수’와 ‘서비스 실시 이후 1개월간 VOD이용건수’를 획득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VOD이용건수가 약 1.5배(144%) 증가하였다. 큐레이션 서비스에 포함된 방송에피소드 중 EBSTV에서 방영된 지 4개월 이상 경과한 방송에피소드(롱테일 방송콘텐츠)들의 VOD이용건수는 91.9% 증가하였다. 방영된 지 4개월 미만의 방송에피소드(신규방송콘텐츠)들의 VOD이용건수는 183.9% 증가하였다. 큐레이션 서비스에서 롱테일 방송콘텐츠와 신규 방송콘텐츠의 편성비율은 80%와 20%가 적절할 것으로 유추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상파방송사 EBS의 주제별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의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및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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