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현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1권 제7호(통권 제14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1 - 81 (21page)
DOI
10.24992/KJHT.2022.10.31.07.6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식품⋅외식기업의 큐레이션 기반 구독서비스 특성이 지각된 가치 및 신뢰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용후기 정보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식품⋅외식기업의 큐레이션 기반 구독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카카오톡 오픈 설문 채널과 네이버 설문 블로그와 SurBay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직접 큐레이션 구독서비스를 이용해 본 소비자들을 찾아 설문링크를 통해 설문에 응답하도록 요청하였다. 2022년 4월 15일부터 2022년 4월 22일 일주일 동안 총 회수 된 설문지는 312부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설문지 10부를 제외 한 302부 남은 표본만을 유효 표본으로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큐레이션 구독서비스 특성인 경제성, 최신성, 편의성 모두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큐레이션 기반의 구독서비스의 지각된 가치는 신뢰 관에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신뢰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가치와 신뢰 사이의 영향 측면에서 이용후기 정보성이 조절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보편화 되고 있는 큐레이션 기반 구독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정착하고 식품외식기업의 매출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3-000157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