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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호영 (전남대학교 경영학석사) 한장희 (전남대학교) 최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1 - 2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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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을 공급받는 식품 구독경제에 초점을 두어, 밀키트를 대상으로 구독서비스 이용에 있어 지각되는 위험의 영향 요인을 실증하는데 있다. 식품을 정기적으로 배송 받는 형태로 구매하는 상황에서 지각된 위험은 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인이다. 식품구독서비스 구매 및 사용에 의하여 초래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결과에 대한 불안감이 클수록 해당 서비스의 이용은 주저될 가능성이 높다. 지각된 위험은 제품이나 서비스 유형에 따라 차원이 달리 구성될 수 있으며, 식품구독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4개의 지각된 위험 요인(제품 위험, 건강 위험, 양 조절 위험, 그리고 정시 배달 위험)으로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설문 응답자는 본인이 속한 가구 내에서 식품구매에 실질적인 관여가 높은 위치에서 구매를 담당하는 가구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유효 표본 246부가 수집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지각된 위험 요인이 식품구독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며, 추가적으로 식품구독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없는 집단(식품구독서비스 이용의도)과 경험이 있는 집단(식품구독서비스 지속이용의도)으로 구분하여 탐색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미경험 집단에서는 제품 위험과 양 조절 위험이 식품구독서비스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 경험 집단에서는 양 조절 위험만이 식품구독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부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식품구독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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