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형 (이화여자대학교) 천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9 - 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큐레이션 서비스가 취향품과 결합하여 구독서비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현상에 주목하고, 취향용품 구독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쇼핑성향에 따라 유형화한 후 집단별 특성을 파악하고 집단에 따라 취향용품 구독만족 및 구독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취향용품을 구독하는 20대~5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197부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성향에 따라 취향용품을 구독하는 소비자를 유형화한 결과 가격에 민감해 적극적으로 정보탐색을 하는 수준이 가능 높으면서도 신상품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비교적 높은 ‘합리적 신상 콜렉터’, 모든 쇼핑성향의 요인에 대해 다른 군집보다 비교적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취향용품을 구독하긴 하지만 눈에 띄는 차별적인 특성을 갖지는 않는 ‘소심한 취향쇼핑러’, 모든 쇼핑성향 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고르게 높은 경향을 보여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는 ‘육각형 취퍙쇼핑러’로 분류되었다. 둘째 집단간 구동특성에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구독동기, 큐레이션에 대한 태고, 구독만족도 및 구독지속의도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집단별 구독만족도 및 구독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구독만족도에는 모든 집단에서 편의동기와 큐레이션에 대한 태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구독지속의도에서는 세 집단간 미묘한 파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취향용품을 구독하는 다양한 소비자의 특성과 취향용품을 구독하는 소비자 연구, 나아가 구독서비스에 대한 전망을 다각적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