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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백승환 (한국교통대학교) 한승호 (한국교통대학교) 임성묵 (연세대학교) 강도욱 (충남대학교) 오현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송창익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JKIIT, Vol.16, No.1)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9 - 78 (10page)
DOI
10.14801/jkiit.2018.16.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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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율 주행 차량의 발전과 더불어 차량 간 협력주행을 위한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s) 기반의 차량 간 고속이동 통신 환경에서 802.11p 물리계층 패킷 에러율 성능향상을 위한 다중 수신안테나 기반 새로운 다이버시티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우선 각 수신 안테나에서 초기 추정된 채널을 이용하여 MRC(Maximum Ratio Combining) 결합으로 데이터를 복원한 후 복원된 데이터를 파일럿으로 활용하여 다시 각 안테나의 채널을 MRC 패킹(packing)과정을 통해 추정함으로써 최대 수신 다이버시티 이득을 얻는다. 제안하는 기법의 성능 검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Cohda Wireless 사에서 제시한 실측 채널 환경에서 모의실험을 실시한 결과를 소개하며, 이를 통해 기존 WAVE채널 추정 기법 대비 제안하는 기법의 패킷 에러율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스템 모델
Ⅲ. 제안하는 MRC 패킹 채널추정기법
Ⅳ. 모의 실험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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