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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현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7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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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 콘텐츠 제작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CG를 이용한 방법, 게임엔진을 이용한 방법 그리고 실사촬영 방법이다. 이중 가장 보편적인 제작방법은 실사촬영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실사촬영은 대부분 액션캠(actioncam)을 이용한 촬영으로 영화, 드라마 같은 전문적인 영상 제작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제작 전문가 방식과 액션캠 촬영 방식의 차이를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안된 방법은 log 촬영을 통해 HDR이 가능한 촬영과 이를 활용한 편집 방법이다. 실험 촬영, 편집 결과 제안한 방법이 기존 액션캠 촬영 방법보다 더 많은 색정보를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액션캠이 구현하기 어려운 고화질 영상을 구현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고화질 영상 콘텐츠 제작 흐름과 실사 360영상 제작 흐름 비교
Ⅲ. 고화질에 대응하는 360 촬영
Ⅳ. 실험촬영과 편집
Ⅴ.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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