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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강석 (유니슨테크놀러지) 김영찬 (유니슨테크놀러지) 서효선 (유니슨테크놀러지)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준홍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환경공학회 대한환경공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지 제3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679 - 68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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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의 설계 및 운행기술이 발전하면서 고속철도의 운행속도가 빠르게 증속되고 있다. 반면 증속 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고속철도 연변의 주거지역 등에서는 많은 소음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고속철도 소음에 대한 민원도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 향후 고속철도가 원활히 설계속도대로 운행되기 위해서는 고속철도의 방사소음특성에 적합한 소음예측 기술 및 저감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400 ㎞/h 고속철도 인프라 연구가 수년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신뢰성을 갖는 고속철도 소음예측평가 기술이 개발되었고, 현재 소음저감기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핵심방음장치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속철도 환경소음을 줄이기 위해 개발된 선로 변 벽체 상단에 설치되는 상단장치의 소음성능평가 및 풍압안전성 검증에 관한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고속철도 용 벽체 상단장치개발
3. 소음저감성능 및 풍압안전성 평가방법
4. 평가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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