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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성 (부산대학교) 김종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431 - 46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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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확산의 핵심적 요인으로 설명되고 있는 지각된 혁신 특성, 커뮤니케이션 채널, 시간, 사회체계, 혁신성향등은 개인의 혁신 제품 및 서비스의 수용의도를 설명하는 선행요인으로 많은 연구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채널에서 구분되고 있는 대중매체와 같은 외부 채널, 대인 관계와 같은 내부 채널과의 경계가 SNS의 발전과 대중적 이용으로 모호하게 되었다. 또한 사회체계에서 규정하고 있는 가치 및 규범에 대한 범위 또한 다양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로 인해 모호한 경계를 가지고 있다.
혁신 제품이나 서비스를 채택함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주관적 규범과 같은 사회적 요인 그리고 혁신성향, 혁신 필요성, 자기 효능감과 같은 개인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이들 선행요인이 혁신 수용자와 잠재적 수용자를 구분하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급변하는 사회체계에 따라 혁신 제품이나 서비스가 수용되는 과정에 대한 재해석 차원에서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된다.
이에 본 연구는 집단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수준에 따른 주관적 규범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서비스 수용에 대한 개인의 태도와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개인의 혁신 성향, 혁신에 대한 개인의 필요성, 자기 효능감이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수용에 대한 개인의 태도를 형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수용자 집단과 잠재적 수용자 집단을 비교함으로써 혁신 수용자 집단과 잠재적 수용자 집단을 보다 명확히 구분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정한 연구가설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일정한 수입이 있는 직장들이 대상으로 390부의 설문지를 배부·수집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과 결측치가 있는 설문지 중 수용자 집단에서 6부, 잠재적 수용자 집단에서 10부를 제외한 374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이를 위한 분석도구로는 SPSS 23.0과 Smart-PLS 2.0를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수용자 집단에서는 가설 H1, H2, H5, H6, H8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잠재적 수용자 집단에서는 가설 H1, H6, H8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수용자 집단과 잠재적 수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집단 간 경로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가설 H2, H5, H8의 경로에서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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