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수영 (동국대학교) 김미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63 - 283 (21page)
DOI
10.20462/TeBS.2018.2.19.1.2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한국대학생을 대상으로 Cross-Border B2C e-Commerce의 비즈니스모델 중 하나인 해외직구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식별하고자 한다.
디자인/방법/접근 – 연구모형은 가격경쟁력, 제품속성, 평판, 배송서비스, 사후서비스 등 5개의 독립변수와 하나의 매개변수(고객 만족), 그리고 종속변수(재구매 의도)로 구성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 재구매 의도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받으며, 고객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격경쟁력, 제품 속성, 평판, 배달서비스가 있었지만, 사후서비스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사후서비스를 제외한 가격경쟁력, 제품속성, 평판, 배달서비스는 고객 만족과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 한계/시사점 - 본 연구는 해외직구는 소비자의 불안감을 없애는 방법으로 다양한 언어지원과 결제, 제품 반품과 환불에 대해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독창성/기여도 - 본 연구는 한국대학생을 중심으로 소비성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된 실증분석자료는 학술적으로 B2C 플랫폼 연구에 그리고 실무적으로는 B2C해외직판을 하고자하는 기업에게 B2C e-Commerce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적 고찰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실증분석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