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동신이 안태식 (더존무역) 문희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13 - 231 (19page)
DOI
10.20462/tebs.2023.2.24.1.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만 소비자들이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이용할 때 어떤 요인이 그들의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이트 특성, 결제 특성과 물류 특성을 도출하여, 해외 쇼핑몰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jamovi 2.2.5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사이트 특성 중 신뢰성, 그리고 결제 특성 중 편리성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류 특성 중에서는 신속성과 가시성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제품관여도에 따라 나눈 두 집단 간의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의 차이를 비교해본 결과, 양 집단의 고객만족도는 사이트의 신뢰성, 물류의 신속성, 경제성 및 가시성과 갖는 관계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 간에도 제품관여도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 업체는 제품관여도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대만 소비자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