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필환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49 - 161 (13page)
DOI
10.15831/JKSSPE.2018.22.4.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대학생을 대상으로 A/B 성격타입과 운동참여가 스트레스와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힘으로서 대학생의 운동참여의 확대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G교육대학교 학생 429명을 대상으로 A/B 성격타입 척도, 운동참여척도(빈도, 시간, 기간), 스트레스척도와 우울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기술 분석에서 성별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수업관련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것으로, A/B 성격타입에 따른 집단 간 변인 비교에서는 A 타입 성격소유자가 B타입 성격소유자에 비해 우울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참여에 따른 집단 간 비교에서는 운동참여 집단이 비참이여 에 비해 수업스트레스와 우울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한 결과 성격타입, 운동참여빈도, 시간과 기간이 학생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우울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성격타입, 운동참여 빈도와 시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799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