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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태헌 (한국과학기술원) 최세범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7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63 - 6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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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Dual Clutch Transmission)는 최근 여러 장점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높은 가능성을 인정받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변속기의 한 종류이다. DCT는 수동변속기의 높은 연비, 자동 변속기의 부드러운 변속 모두가 가능한 장점을 갖는다. 하지만 DCT의 성능은 변속 과정에서의 클러치 제어에 의해서 온전히 결정되게 된다. 따라서 어떤 변속 전략을 세우는지에 따라 DCT 변속 성능이 다양하게 변하게 된다. DCT 제어 전략이 DCT의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되는데, 이는 상위 제어기와 하위 제어기로 나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DCT의 1단에서 2단 upshift 과정에서 운전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driveline dynamics와 하위 제어기의 성능을 고려한 저크를 최소화시키는 최적화된 변속 reference 생성에 관한 전략을 제시한다. 변속 reference를 생성할 때, 실제 양산 차량에서 사용 가능한 센서들만을 이용하여 변속 reference를 만들 수 있도록 분석하였다. 제안된 변속 reference가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reference들에 비해 좋은 성능을 갖는지 보기 위해, simdriveline을 이용해 만든 DCT 모델에서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DCT driveline 모델링
3. 변속 레퍼런스 생성
4. 변속 레퍼런스 성능 검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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