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춘기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1호(통권 제51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91 - 31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인문학 중심 융복합 전공 교육과정의 프레임을 제안하여, 인문학과 과학의 상호작용을 통한 멀티 리터러시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한국 대학의 융복합 전공개발 및 운영에 초점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국내외 문헌 및 사례를 논의 목적에 맞게 인용하는 방식을 취했다. 융복합 교육과 ICT+ML⊂HSI형 융복합 전공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다. 융복합 전공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지향해야 할 사항에 대해 고찰하고, 인문학 중심 학기별 교과과정의 사례를 제시해 보았다. 한국 대학의 상황에서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제안된 융복합 전공 모델은 다층적인 교육과정 설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 대학이나 학과의 실정에 따라 유연하게 변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 제시된 이론과 예시를 토대로 참여 교수진들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융복합 전공을 구체적으로 설계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일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새로운 학문과 기술뿐만 아니라 4C 스킬 중심의 인문학을 접목하여 융복합 전공을 설계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면, 한국 고등교육의 융복합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융복합 교육과 ICT+ML⊂HSI형 전공
3. 교육과정의 설계 방향 및 예시
4. 대학 융복합 교육의 방향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83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