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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인숙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7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7 - 147 (11page)
DOI
10.17548/ksaf.2017.01.27.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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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든 영역 패러다임의 추세는 단연 다학제적 접근을 꼽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추세는 급변하는 사회적인 추세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머지않아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현행 운영되는 융·복합 교육방식이 한층 더 성장한 다학제적 교육체계가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교육체계가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지 관련인 173명(주체자 및 학생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에 대한 분석내용을 토대로 향후 융·복합 교육모델의 도식화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내용을 토대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향후 전개될 융·복합 교육 학습유형으로는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융합하는 다변형성 교육이 성행될 것이다.
- 기존의 교과과정보다는 현장경험과 연계된 교육체계 도입이 전반적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 최근 떠오르고 있는 인성함양에 대한 심도깊은 교육은 학습자의 역량을 한층 더 높여줄 것이다.
- 학습자들이 기피하는 산학협력프로젝트를 학습자에게 경험하게 해주는 역할은 교수자의 역량과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 이어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변화되는 사회환경에 부합될 수 있는 진정한 융·복합 교육모델의 실현이 절실히 요구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변화되는 디자인의 개념
Ⅲ. 융·복합 교육 및 창의적 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Ⅳ.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그리고 실증분석
Ⅴ. 디자인에 기반한 융·복합 교육 모델의 구성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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