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7 - 2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 방법에 대한 생각을 탐색하는 것이다. 예비교사들이 생각하는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 방법에 대한 인식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의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개개인의 주관적 인식을 탐색하기 위하여 Q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다. 통계처리는 QUANL 1.2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해석 결과, 예비교사들이 인식하는 초등학교 컴퓨터 방법은 다음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유형 1>은 ‘초등 학습자에 적합한 교육’, <유형 2>는 ‘교사의 전문성 중심 교육’, <유형 3>은 ‘다른 교과와 융합 교육’, <유형 4>는 ‘학습자 주도의 교육’, <유형 5>는 ‘컴퓨터 기초 내용에 충실한 교육’이다. <유형 1>은 아동들이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하는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교육을 추구한다. <유형 2>는 컴퓨터 전문 지식이 있는 컴퓨터 교과 전담 교사가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유형 3> 컴퓨터와 다른 교과 내용과의 융합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유형 4>는 학습자 주도의 컴퓨터 교육을 통하여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정의적인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유형 5>는 컴퓨터 기초 내용에 충실한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과 이론 중심의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