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aryam Paknahad Jabarooty (한남대학교)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1 - 15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대학과 교육대학생들이 좋은 영어 수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밝히기 위함이다. 따라서 일반대학과 교육대학생들의 좋은 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대학생들의 주관적 생각을 추출하기 위하여 Q 방법론을 이용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진술문을 추출한 후 44개의 Q 표본을 선정하였다. 일반대학의 대학생 38명과 교육대학생 40명을 P 표본을 구성하고 이들로 하여금 Q 분류를 하게 하였다. Q 분류는 QUANL 1.2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 유형은 다음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추출되었다. 이 유형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름을 지었다. <유형 1>은 ‘반복 연습을 통한 표현력 향상 수업’, <유형 2>는 ‘흥미를 통한 활용 능력 향상 수업’, <유형 3>은 ‘학습자의 향상 정도를 평가하는 수업’, <유형 4>는 ‘효율적으로 실력이 향상되는 수업’, <유형 5>는 ‘모든 학습자가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이다. 한편 일반대학과 교육대학 학생들의 유형은 교육학의 배경 지식에 따라 차이가 명확히 나타났다. 그리고 남녀 학생 간 특정 유형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