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주 (광주보건대학교) 허숙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75 - 285 (11page)
DOI
10.21184/jkeia.2023.10.17.7.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교양 영어 수업 경험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다. 연구대상자는 G 시에 소재한 간호대학에서 교양 영어 수업을 경험한 간호대학생 총 10명이었다. 연구자는 학생들과 1:1심층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이후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연구자는 가장 중요한 16개의 주제를 선정하였고, 유사한 주제를 모아 4개의 범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연구를 통해 분석한 4가지 범주는 ‘영어에 대한 변화’, ‘교양수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 ‘다양한 문화 간접경험’, ‘해외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교양 영어 수업이 영어능력의 향상 뿐 아니라 의학 용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향후 해외 봉사 또는 간호사로서의 해외 취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영어 공부에 동기를 부여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교양 영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5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