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실 (숭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5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77 - 285 (9page)
DOI
10.17548/ksaf.2019.12.30.2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교양영어 과목을 수강하는 성인학습자의 온라인 영어학습 목표 및 목적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학습성과를 알아보고자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영어학습자의 어떠한 영어학습목표 및 목적이 온라인 영어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양영어강의를 듣는 사이버대학교의 중, 장년의 성인학습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에서 취합한 내용을 토대로 통계적으로 실증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으로 학습 목표 및 목적의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영어 실력향상, (2) 취미 및 필수, (3) 취업 및 승진, (4) 자녀 영어지도. 이러한 요인에 따른 성과로는 다음과 같이 5가지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1) 영어 실력향상, (2) 해당 분야 관심, (3) 학습성과 만족, (4) 영어공부 관심, (5) 영어공부 자신감. 연구결과 중에서 자녀 영어지도 목표 및 목적이 학습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사이버대학의 성인학습자의 학습 목표 및 목적이 융합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일반 오프라인 대학교의 교양영어 강의에서는 찾기 학습 목표 및 목적이므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장년층이 대다수를 이루고 직장인과 기혼자가 많은 사이버대학교의 온라인교양강의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0259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