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택남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95 - 401 (7page)
DOI
10.5392/JKCA.2023.23.04.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초등영어교사 31명을 대상으로 영어매개강의에 대한 학습 만족도, 효능감과 인식 등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총 10주간의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와 강의평가 결과지를 통해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매개강의를 경험한 예비초등영어교사들의 학습 만족도는 평균 3.76으로 영어교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실제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한 검정결과 일반적인 우리말 기반의 수업과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영어매개강의에 대한 효능감을 살펴본 결과, 전체 평균은 3.68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 변인 가운데, 학습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영어매개 기반의 강의가 예비초등영어교사들의 학습 동기, 태도 및 의지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었다. 셋째, 영어매개강의 후 강의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의견이 비슷하게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영어매개강의에 대한 효과성을 확인하였으며 끝으로 영어매개강의 적용에 대한 교육적 제언을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1460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