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선 (가톨릭관동대학교) 이준길 (상지대학교) 김무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85 - 49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대학 학습자들을 위한 ESP 교양영어 교과목 개발에 앞선 기초연구로 영어학습자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과 기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강원도 C 대학 체육대학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양적연구 33명이고, 질적연구는 6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과 질적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참여자들은 영어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은 반면, 영어학습에 대한 선호도는 낮게 나타났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자신들의 영어 실력에 대해 저평가하였고,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이 취약하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평소 영어학습을 하고 있지 않았고, 영어의 필요성을 취업에 두고 있었다. 넷째, 영어 수업이 취업과 영어 실력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는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다. 다섯째, 영어수업에서 다룰 내용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요구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6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