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길 (상지대학교) 김병선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929 - 93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고등학교 학생 선수들의 영어 학습경험을 질적 연구 방법으로 탐색하고, 그들이직면한 영어 학습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의도적 표집을 통해 D 도시 총 6명의체육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선수들이다. 심층 면접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9개의 범주와 34개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영어 학습의 어려운 도전’이 중심현상으로 나타났으며, 인과적 상황은 ‘학생 선수의 운동과 학업의 병행’과 ‘기초 학업능력 부족’으로 나타났다. 맥락적 조건은 ‘학업에 관한 학생 선수의 인식변화’로 나타났으며, 중재적 조건은 ‘진로를 위한 고민’과 ‘운동과 학업의 선택’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영어 학습의 필요성인지’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운동선수들의 영어 학습경험 과정에서 나타난 핵심범주는 ‘영어 학습을 통한 자신감 획득’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6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