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미리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229 - 2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팀 기반 학습(TBL)은 학생 중심의 능동형 학습 방식으로 다른 학습 방식보다 빈번한 상호작용을 요하는 팀워크가 필요하다. 팀 기반 학습의 효과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주로 약학과 의학 분야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지만, 특수목적의 영어수업(ESP)에 적용된 사례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팀기반학습이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태도, 자기 주도적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특수목적의 영어수업에서 팀 기반 학습의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정보보안학과, 멀티미디어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의 여대생 120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군으로는 학생 40명으로 구성된 2개 그룹이 배정되었고, 통제군으로는 학생 40명으로 구성된 1개 그룹이 지정되었다. 팀 기반 학습이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 태도,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t-검정을 이용해 비교 분석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설명중심의 강의식 학습보다 팀 기반의 학습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에 더 효과적이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팀 기반 학습을 영어수업에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즐거운 영어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길러주어야 할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0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