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아름 (당감초등학교) 이제영 (전주대학교)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55 - 263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초등학생들의 세계 영어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설문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D 초등학교의 5, 6학년 160명을 대상으로 세계어로서의 영어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묻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세계 영어(미국 영어, 영국 영어, 한국 영어, 일본 영어, 싱가포르 영어, 인도 영어) 발음의 녹음 파일을 듣고, 세계 영어의 각 범주의 영어에 대해 초등학생들이 갖고 있는 선호도와 이해도를 함께 조사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설문 응답자들은 영어가 더 이상 한 나라의 소유물이 아닌 세계의 공용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강하게 갖고 있었다. 또한 세계 영어의 변이형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친숙하고 많이 접해 본 미국 및 영국 영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고, 또 따라하고 싶어 했다. 한편 실제 학생들은 다양한 세계 언어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또 배우고 싶은 욕구를 지니고 있었지만 공교육에서 이러한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