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7 - 81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화와 함께 영어의 국제적 중요성이 커지면서 비영어권 국가, 특히 개발도상국들 사이에서는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구성원들의 영어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압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 표준 영어교육 프로그램이나 공인영어시험 등이 개발도상국의 영어교육 정책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결과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영어교육 정책과 사회적 변화에 관한 이해는 여전히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해당 지역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영어 진흥책을 펼치고 있는 콜롬비아의 사례에 주목하여, 국제적인 영어교육 정책이 지역 사회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콜롬비아에 거주하는 8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질적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이들은 이중 언어 담론이 초래한 개념적 혼란, 영어의 도구화로 빚어진 학습 기회의 불평등, 국제적-국지적 맥락 간 영어 이데올로기의 충돌로 인한 딜레마 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에서 영어교육 정책 차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영향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언어교육 정책을 시행할 때 유의해야 할 점들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