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희 문지순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781 - 81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의 한 여자 대학교에서 영어회화 수업을 수강하는 비영어전공 대학생들의 언어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그들의 불안 수준에 나이, 계열, 그리고 영어 학습기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검토하고자 함이다. 연구 대상은 2019년 가을 학기에 교양영어 수업을 15주 간 수강한 514명의 1학년 한국 대학생들이다. 이들은 Horwitz의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Scale (FLCAS)(외국어 교실 불안 척도)를 바탕으로 23문항으로 수정된 설문에 응답하였다. 1)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EFL) 학습 중 불안을 유발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2) 나이, 계열, 영어 학습기간에 따라 학습 불안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SPSS 26을 이용하여 설문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불안 유발 요인은 대부분 (1) 문법적 실수를 하는 것, (2) 구술시험을 치르는 것, 그리고 (3) 준비 없이 수업 시간에 말하기였다. 응답을 분석하기 위해 ANOVA test를 사용한 결과 영어 학습기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F=5.559, p-value = .000). 한편, 나이와 계열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Research Methods 4. Results and Discussion 5. Conclusion and Implication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8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