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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희진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안전문화포럼 안전문화연구 안전문화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7 - 25 (9page)
DOI
http://doi.org/10.52902/kjsc.2024.2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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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교양 수업 교수자의 의사소통 유형이 학습자의 수업 태도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이는 성인 학습자인 대학생이 수업 태도를 갖추고 학교적응을 높이는 실질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대학 수업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분석하여 교육 수요자인 학습자(대학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수업 장면에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소재 4년제 사립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실시하여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대학 교양 수업 교수자의 의사소통 유형 하위요인 중 신뢰형, 전문형, 협력형은 학습자의 수업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형은 본 연구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대학 교양수업 교수자의 의사소통 유형 4가지 하위요인은 학교적응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미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 교양수업 현장에서 교수자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학습자 중심 교육 및 학교적응 극대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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