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79 - 29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식으로 만나는 중국’은 팬데믹 시대의 제한성 속에서도 글로벌 문화교육을 목표로 하는 대학교양수업이다. 이 수업은 국내 학생 뿐 아니라 중국 국적의 학생 등, 국적과 문화가 다른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가 참여하는 수업이기에 서로 다른 교육에의 기대치,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닌 학습자로 구성된다. 그러나 중국음식이라는 누구나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가 이 수업의 주제이기에 ‘음식으로 만나는 중국’의 학습자는 팀 발표에 있어서 자신들의고유한 문화적 배경과 능력을 발휘하여 팀의 결과물 제작에 공헌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음식으로 만나는중국’을 통해 도출된 발표의 실제 예시를 소개하고 분석하며 이 수업이 음식, 문화 기반의 융합적 사고를 꾀하고있음을 논증하였다. 또한 타문화의 음식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학습자는 글로벌 문화역량을 함양하였음도 적시하였다. ‘음식으로 만나는 중국’ 수업은 온라인 줌 기반으로 실시되었기에 비대면의 상황 속에서도 교수자와 학습자 및학습자 간의 소통을 다양한 방법으로 모색해야 되었다. 즉 온라인 환경의 학습자가 학습자 실재감을 체득하기 위해 이 수업에서 교수자는 의사소통, 교육경험, 교육내용, 학습분위기라는 세부 방안에서 학습자와의 유대감 형성에적극 노력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는 단단한 탐구공동체를 만들어 학습자실재감을 체득하였고 이는 곧 글로벌 문화육이라는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