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37 - 26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좋은’ 한국어 수업 요인에 대해 조사한 연구이다. 한국어 학습자 중 중국인 학습자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기에 중국인 학습자 10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와 설문조사 학생 중2인과 인터뷰를 하였다. ‘좋은’이라는 추상적인 단어에 대해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학습자들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선행 연구를 통해 나온 내용을 설문조사하여 좋은 한국어 수업에 대해 학습자가 인식한 것을 구체화 및 범주화 하고자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문항과 학습자 특성과의 관계를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으로 살펴보았다. 설문내용은 교육 내용과 방법, 교사, 수업 환경과 분위기, 평가의 내용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학습자들의 좋은 수업에 대한 요인은 7가지이며 첫째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평가, 둘째는 전문적이며 열정적인 교사의 학습 촉진적 분위기, 셋째는 수업환경과 분위기 영역으로 잘 준비된 수업 환경과 참여하는 분위기, 넷째는 연습과 활동 중심의 조화로우며 실용적인 수업 내용, 다섯째는 성취 기대가 명시적이며 다양한 연습 기회를 공정하게 제공하는 수업, 여섯째는 수준에 맞는 수업과 민주적인 분위기의 적절한 규모이며 일곱째는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교사이다. 기술통계적 평균을 살펴보면 교사의 전문성이 느껴지는 수업이 가장 높고 다음은 열정과 배려가 느껴지는 수업, 선생님과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교사의 수업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좋은 수업을 측정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 지표 등의 개발을 위한 근거가 될 수 있으며 후속 연구를 위한 객관적 자료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4.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