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식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77 - 59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금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로 인하여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교육계에서도 대면 수업이 아닌 비대면 수업이 활성화되면서 이제는 실시간 화상수업이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조건으로 되고 있다. [19]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과연 비대면 화상 수업이 기존에 대면 수업에 대비하여 사용자 만족감 측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실시간 화상회의 시간이 늘어나면서 생길 수 있는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연구 하였으며 이용자의 다양한 직업의 분야에서 차이가 없는지를 페르소나 기법을 자세하게 연구하였다. 그 결과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원활한 소통의 상호작용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많은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특히 실습이 필요한 성악 레슨이나 공연의 형태는 현저하게 학습효과가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비대면 수업은 전반적인 상호작용 능력이 대면에 비하여 떨어지면서 학습 이해도와 학습 집중도 및 만족도의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 중심의 알맞은 비대면 수업의 유저 인터페이스 구축과 학습자와 학습자끼리 공감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또한 강의자는 학습자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