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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수영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6집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09 - 1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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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교과 〈과학과기술 글쓰기〉는 공학과 자연과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본 글의 초점은 경북대학교 교과 〈과학과기술 글쓰기〉의 일부 ‘과학에세이’ 갈래글 쓰기 과정에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글쓰기 기초 지식의 전수를 넘어서 과학적 사유를 에세이라는 형식을 통해 생산할 수 있도록 수강자들을 이끌어 주는 ‘과학에세이’ 글쓰기 과정을 제시하는 데 있다.
공학과 자연과학 전공자들이 생산하는 과학에세이는 미래 인류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신기술에 대한 담론을 생산하는 기본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본 교수자는 과학에세이 글쓰기에서 토론을 연계하는 과정은 수강자들의 과학적 사유를 확장하고 심화하는 데에 필수적이라 보았다. 토론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이 과학에세이 글쓰기 수업에 적용되었다. 먼저 교수자는 토론 과정에서 접하는 다양한 의견과 관점들이 글쓰기의 도입부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강점이 있음을 수강자들에게 이해시켰다. 이어 토론 주제를 수강자들이 미리 선정하도록 하였으며, 토론 매뉴얼을 통해 주제 토론을 진행해 나갔고, 토론 수업에서 발언되었던 내용들을 정리하여 수강자들에게 배부하였다. 이후 수강자들이 첨삭을 통해 글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유도하였다.
토론과 연계한 과학에세이 글쓰기 수업은 공학과 자연과학 전공자들인 수강자들이 전공과 관련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글쓰기 과정뿐만 아니라 열린 통합적 사고 과정을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할 수 있다. 이러한 토론과 연계한 과학에세이 글쓰기 수업에서는, 과학이론에 근거한 토론과 글쓰기에 적합한 선행 자료 조사 능력과 일정 수준의 과학이론 습득이 전제되어야 한다. 본 과학에세이 글쓰기 수업의 수강자들은 1학년 신입생이었다. 그 결과 수강자들이 토론을 거쳐 생산한 과학에세이가 전공과 관계하며 그 내용이 심화된 경우는 많지 않았다. 차후 연구에서는 과학에세이 글쓰기의 이러한 한계 개선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과학에세이 글쓰기 수업의 특징
3. 과학에세이 글쓰기 수업의 구성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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