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1 - 20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대학의 글쓰기 교과 가운데 ‘과학・기술’, ‘자연과학’, ‘공학’ 분야와 관련된 글쓰기 교과목의 교육과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대학의 교과목 설정이나 교육과정 개발에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담당했던 ‘학술적 글쓰기’ 교과를 기본으로 ‘과학・기술 분야 글쓰기’ 교과의 목표 설정과 내용 선정 시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글에서 논의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설정 또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실태 조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〇〇대학교 화학공학과 학생 47명을 대상으로 4개 항목의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5개 항목의 보완 설문을 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들은 대부분 글쓰기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으며, 과학・기술 분야의 글쓰기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럼에도 학습자들은 이 분야의 글쓰기가 어떤 특징을 갖고 있으며, 어떤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뚜렷한 의식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둘째, 학습자 진단을 통하여 과학・기술 글쓰기 교과를 개발하고자 할 때에는 교과 설정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 전공 연구 결과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인지 아니면 교양인으로서 의사소통 능력과 사고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것인지에 따라 교과의 목표는 달라질 수 있다. 이 연구는 후자를 목표로 교과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수업 계획서를 제시하여 내용 선정과 학습 활동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