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은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3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6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글쓰기 워크숍의 운영 내용을 분석하여 대학 글쓰기의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고에서 논의의 대상으로 한 글쓰기 워크숍은 대학의 기초 교양 글쓰기 과목의 교과 과정을 보완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이다. 글쓰기 워크숍의 분석은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의 연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이를 위하여 전북대학교에서 운영한 글쓰기 워크숍의 구성과 만족도 조사 내용을 중심으로 논의를 펼친다. 한 학기 동안 이루어지는 글쓰기 과목을 통해서는 글쓰기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모두 반영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비교과 글쓰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학습자는 자신의 요구를 어느 정도 해소해야 한다. 본고는 다섯 개의 주제로 글쓰기 워크숍을 운영한 후 그 개선 방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글쓰기 워크숍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효율적인 워크숍의 구성과 학습자 맞춤형 워크숍에 대한 요구, 글쓰기 프로그램 이수 경력 관리의 필요성 등은 비교과 글쓰기 프로그램이 풀어 나가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