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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찬용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김현기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박정현 (Inh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85 - 9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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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고속철도 교대 접속부 표준단면은 교대배면에서부터 시멘트안정처리골재, 일반골재, 토공부로 하부 지지강성이 점진적으로 변화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일반골재와 토공부의 배면기울기는 기울기가 클수록 구조적으로 안정적이지만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형 원심모형실험기를 이용하여 교대 뒤채움 배면구간의 토공과 일반골재의 기울기를 변화하여 현행 표준단면과 침하 및 지지력 특성을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철도하중이 경험하는 하중단계에서는 1:2단면과 1:1.5 기울기 단면이 거의 유사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원심모형시험 및 대상시료
3. 원심모형실험체 조성
4. 교대접속부 표준단면 및 개선단면의 실험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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