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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이의신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3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41 - 55 (15page)
DOI
10.17548/ksaf.2018.03.3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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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의 과거와 현재의 문화예술과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콘텐츠를 생성, 교류하고자 지난 2015년에 출범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많은 기대와 인프라의 투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아시아문화전당의 정체성과 특성화 기능의 부재, 지역사회 · 문화계와의 소통 부족, 실험 예술과 지역 관객 눈높이의 격차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현안들을 타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작되었다.
광주시는 문화재단을 통해 2010년부터 미디어아트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는 오스트리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를 벤치마킹하며 뉴미디어 융복합 페스티벌인 ‘ACT페스티벌’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선보이고 있다. 아시아문화전당과 아르스 일렉트로니카는 소외된 지역적 한계, 유사한 기능과 조직, ‘실험예술’과 ‘미디어아트’와 같은 기술과 융합된 예술을 추구하는 등의 유사한 점이 많다.
따라서 본고는 다양한 기술과 예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미디어아트를 구현해내는 38년 역사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사례를 분석하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지향 해야 할 방향성을 찾아 제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지속성을 담보한 광주의 문화자원을 창조적 자산화 할 수 있는 원천스토리 발굴과 창작의 활성화 둘째, 시장 형성이 가능하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나라와의 전략적 네트워킹, 셋째로 경쟁체제 도입을 통한 공신력 확보를 제안하였다. 또한 차별화 전략으로 기존 미디어 혹은 뉴미디어의 개념에서 한 단계 더 진보한 ‘4차 산업혁명 예술’ 개념의 개발과 생산 등을 제시하였다. 무조건적인 모방 보다는 아시아문화전당의 실정에 맞는 변형과 이를 뛰어넘으려는 창의적 시도가 요구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예술에 대한 심층적인 이론 연구와 실천방안 논의를 통해 아시아문화전당이 세계적인 예술 페스티벌(기관)로서 도약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아시아문화전당
Ⅳ.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Ⅴ.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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