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웅기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2호(통권 제52집)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01 - 3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제관광의 활성화 과정 속에서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관광객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관광상품을 소비하기 시작했다. 관광활동을 통해 소비하게 되는 호텔, 관광목적지, 식품, 교통 등 다양한 관광상품의 유통체계는 문화융합적 온라인 마케팅 과정 속에서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사회현상을 반영하여 관광객의 문화생활권에서 사회화된 관계적 문화특성에 따라 그들이 체험하는 공간에서 관광상품이 생산, 소비, 유통 과정 상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한국 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 중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 서구인 관광객들의 문화적 특성에 기반을 둔 내재화된 자아상에서 서로 다른 차이를 보였다. 관계의존적 문화, 관계회피적 문화, 자기주도적 문화의 정도를 살펴본 결과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 서구인 관광객은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이제 미래사회에서는 관광객의 문화적 자아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고려하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문화융합적 관광상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구촌 세계 시민으로서 체험할 수 있는 융합관광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관광상품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관계성에 기반을 둔 문화적 특징과 자기의 구성
3. 연구내용, 자료수집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2101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