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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주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3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05 - 317 (13page)
DOI
10.17548/ksaf.2020.06.3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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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마켓에서 문화적 특성을 상품에 반영하는 것이 다양성과 차별화를 위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하지만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연구방법론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문화융합 시대에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 속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의 핵심요소들이 제품과 서비스에 어떻게 투영될 수 있는지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문화지향디자인(Culture oriented Design, CoD)’이라는 총체적 맥락 아래 교차문화적 디자인방법과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문화적인 요소를 디자인과정에 의식적으로 분석, 명시하여 통합하는 방법의 탐색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첫째, 문화적 특성 분석을 위한 문화의 3층위 모델을 제시하였고, 둘째, 문화적 사물에서 문화적인 특성 추출을 위해 식별, 해석, 구현의 3단계로 교차문화적 관점의 연구방법을 재구성하였다. 셋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는 스토리와 시나리오 설정을 포함한 4단계를 제시하였다. 넷째, 이로써 CoD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정리하여, 단계별 도전과제와 대응하는 전략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CoD란 목표 시장의 문화적 요소를 더 나은 미적, 기능적, 감성적 수용을 위한 디자인으로 고민하고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종합적으로 제시한 CoD의 모델에서는 궁극적으로 문화가 사회경제적 가치창조와 문화보존 및 새로운 융합적 문화창조에 기여하는 전 과정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문화지향의 디자인(Culture oriented Design)
Ⅲ. 디자인의 발전과정과 디자인행위
IV. 문화지향 디자인(CoD)의 모델
V. 문화지향 디자인(CoD)의 체계 종합
Ⅵ.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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