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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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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베이 (중남재경정법대학교(中南财经政法大学)) 장주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31 - 248 (18page)
DOI
10.18208/ksdc.2022.28.3.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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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국 정부의 전통문화 부흥 정책의 추진으로 인해, 중국적인 문화 요소를 이용하여 창작하는 ‘국조(国潮)’ 패션이 중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국조’ 패션디자인은 일종의 문화 정체성과 문화적 자신감의 감성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중국 전통문화의 계승과 커뮤니케이션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평가할 수 있다.
현재 중국의 ‘국조’ 패션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기존의 연구는 특정 시각에 국한되어 있고, 전체에 대한 이론적 모형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술 이론과 디자이너의 경험을 결합시켜 이론에서 실천까지의 전체적인 이론 분석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자 하여 중국 ‘국조’ 패션디자인의 혁신적 전략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Strauss & Corbin(1990)이 제시한 근거이론을 연구 접근법으로 삼아 ‘국조’ 패션을 위한 혁신적 디자인 연구의 관점에서 자료에 대한 반복 정리 및 연역적 사고의 나선형 연구를 통해 이론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방 코딩에서 자료에 대한 분석, 개념화, 범주화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66개의 개념, 17개의 하위 범주와 6개 범주를 분류 도출하였다. 축 코딩에서 각 범주의 패러다임 유도를 통해 현상의 구성과 범주 간 관계를 분석하고, 이로써 패러다임 모형을 구축하였다. 선택 코딩에서는 핵심범주 ‘국조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형성’을 확정하고, 이론 통합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부분의 연구 내용을 통합시키고 ‘국조’ 패션디자인 혁신성 전략 이론모형을 개발하여 연구의 시스템화를 실현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에서 실천까지의 전체적인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고, 문화 중심 패션디자인의 학문 분야에 이론적 지식을 보완함과 동시에 디자이너의 디자인 실천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근거이론을 통한 분석
Ⅳ. 이론적 통합 및 모델 개발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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