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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헌 (연세대학교) 이지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5 - 17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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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현대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나가는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인 인공지능은 예술과 디자인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AI 패션 시장 역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오픈소스 인공지능 디자인 툴의 활성화를 통해 비전문가도 쉽게 응용이 가능한 형태로 제시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상용화된 AI 기반 디자인 툴의 동향을 살펴보고, 디자인 효율성을 높이는 창의적 보조 도구로서 인공지능과 패션 디자이너의 최적화된 업무 관계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연구방법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인공지능과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프로세스에 대해 살펴본 후, 선행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패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최근 상용화된 디자인 툴 중 패션 디자인 과정에 적용 가능한 대표 사례 10가지에 대한 사례 분석과 패션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인공지능 디자인 툴의 특성과 장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인공지능 기반 패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고 그 활용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여덟가지 유사 기능과 일곱가지 장점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인공지능 기반 패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은 패션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역할을 돕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AI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인간의 콜라보레이션은 효율성과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둘째, 인공지능 기반 프로세스에서는 수렴적 사고의 중요성이 높아져 아이디어를 조합하여 새로운 해결방안을 구상하거나 선택하는 부분에 디자이너의 창의성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인공지능이 생성한 결과물이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영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여 디자이너의 창의적 영역이 더욱 확장될 가능성을 가진다. 결론 본 연구는 AI 기술과 융합된 패션 디자인의 방법론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패션 디자이너 업무 영역의 변화와 미래 갖추어야 할 역량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반 자료로써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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