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동민 (목포대학교) 백유영 (서천군립무용단) 박우영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11 - 11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 목적은 문화자원를 기반으로 한 지역의 문화마케팅을 지역발전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 모색하고, 지역의 문화공동체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1년 3월 1일부터 5월 30일 까지로 하였고, 설문조사는 지역 내 문화공연을 관람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자는 233명이 참여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결과를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마케팅 하위요인에서 지역발전에 영향이 제일 높은 것은 문화활성화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문화시설확충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마케팅과 지역발전의 관계에서 충족감은 문화시설확충에 대하여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문화마케팅과 지역발전의 관계에서 연대감은 문화활성화에 대하여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문화마케팅과 지역발전의 관계에서 소속감은 문화활성화에서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문화활성화에서도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문화마케팅과 지역발전의 관계에서 친밀감은 문화활성화에 대하여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문화시설확충에서도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마케팅을 통한 지역발전 방안과 지역공동체의 역할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화자원 활용 사례
Ⅲ. 연구자료 및 모형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