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동민 (목포대학교) 백유영 (서천군립무용단) 이상호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15 - 22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의 문화마케팅 방향과 문화를 중심으로 구성된 지역공동체가 지역발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개개인이 문화적으로 활동하는 지역공동체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설문조사는 2021년 3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 공연을 관람한 관객을 대상으로 233부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ER.21.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발전은 문화활성화에서 가장 높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발전은 소속감이 제일 높은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문화마케팅 하위 요인 중에서 지역발전에 영향이 미치는 요인은 문화활성화가 제일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공동체 하위요인 중에서 지역발전에 영향이 미치는 요인은 소속감이 제일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화마케팅 하위요인과 지역발전의 관계에서 지역공동체가 인지하는 충족감, 소속감, 친밀감, 연대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각 지역의 문화자본을 활용한 문화마케팅으로 강력한 국제적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고,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자료 및 모형설계
Ⅲ. 실증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