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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범 (강원관광대학교) 최기현 (경희대학교) 배준호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69 - 80 (12page)
DOI
10.21298/IJTHR.2018.03.32.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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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행사 관계자들이 지각하는 관광위험이 태도와 구매의도, 전환의도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설정된 연구변수간의 관계규명을 통해 관광위험관련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 정책적 제언과 동시에 학문적 연구범위를 확장시키고자 한다. 연구결과 관광위험지각은 신체적, 관광지 내 위험, 예상하지 못한 위험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태도는 행동적 태도와 인지적 · 감정적 태도로 구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변수간의 관계에서는 위험지각과 태도, 구매의도간에는 부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환의도에는 긍정적인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즉, 관광 위험지각이 높으면 태도나 구매의도를 낮추고, 반면에 타 관광지로 변경하려는 전환의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태도와 전환의도와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여행업계에서는 관광위기상황에 발생 시 소비자가 위험에 대한 태도가 형성되기 이전에 위기상황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시하여 위기상황에 대한 인지도를 낮추어야지만 전환의도를 낮출 수 있다. 여행업계에서는 관광객과 달리 전환의도의 향상은 곧 추가적인 비용발생으로 연계되기 때문에 기업의 재정적인 악화상황이나 경쟁력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기상황에 대한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관광위험은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저하시키고 결과적으로는 세계 관광시장을 위축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따라서, 타 연관 관광산업에 지속적인 후속연구를 통해 관광위험에 대한 관리방안 수립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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