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 연세상담코칭연구 연세상담코칭연구 Vol.9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9 - 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교사자녀가 겪는 정서적 혼란감과 부적응을 돕기 위해 생태학적 놀이치료 기법으로 상담현장에서 활용한 단일사례 연구이다. 선교사 자녀 개인의 요소뿐만 아니라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각 체계들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욕구를 다른 체계와 부딪치지 않고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그 목표로 삼고 있다.
특별히 학령기 자녀들은 언어상담 뿐만 아니라 가장 자연스러운 매개체인 놀이로서 그들의 감정과 태도를 표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10회기 놀이치료를 통하여 사례를 분석해 본 결과, 선교사 자녀는 잦은 환경의 변화와, 사역의 일부분으로서의 과중한 책임감, 또래와의 관계 어려움, 바쁜 부모님과의 불안정한 애착, 사회, 문화, 종교 등의 미시, 중간, 거시 체계들의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사례에서의 선교사 자녀는 정서적 혼란과 환경 속에서 부적응을 보이게 되는데, 이를 돕기 위해 각 체계 속에 긍정적인 자원을 찾아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선교사 자녀를 둘러싸고 있는 체계 속에서 도울 수 있는 긍정자원들을 이용한 연령별 맞춤 연구들이 나오길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4-001849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