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경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9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25 - 3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튜브는 2020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동영상 플랫폼이자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앱으로 우리 삶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어린이와 어린이 콘텐츠는 이러한 파장의 주요 진원으로, 이 연구는 유튜브 어린이 콘텐츠의 현황을 개괄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은 구독자 수 상위 250위 안에 드는 국내 어린이 채널 65개를 목록화하여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유튜브 어린이 콘텐츠의 특징을 어린이의 참여가 커진 어린이 콘텐츠, 경험의 공유가 중심이 된 어린이 콘텐츠, 어린이 카테고리 밖으로 나온 어린이 콘텐츠라 정리할 수 있었다. 유튜브의 개방 생태계가 어린이를 미디어 주체로서 시청, 평가, 창작 영역을 넘나들게 하였으며, 유튜브로 공유되는 수억의 ‘개인적 경험’이 ‘장난감’과 ‘일상’을 유튜브 어린이 콘텐츠의 중심에 세웠고, 해시태그 등 유튜브의 개인화된 분류방식은 어린이 콘텐츠를 ‘어린이’라는 불특정 다수로 묶인 정형화된 카테고리 밖으로 끌어낸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유튜브 생태계 속 어린이 콘텐츠
Ⅲ. 유튜브 어린이 콘텐츠의 특징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802-000890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