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69 - 28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현상과 문제에 관련하여 교육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들이 궁극적으로 우리의 기존의 인식적 한계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고, 그런 기존의 인식 영역에 대한 반성과 재검토로 넓은 관점에서 무용교육을 재조명해 보아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구성주의는 개인이 속한 사회체제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하여 지식의 체계가 학습자에게 그대로 전이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의 필요에 의하여 선택되고 그 과정을 통한 학습을 강조한다. 이것은 교육적 변화를 이론으로 대변해 주고 실천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학습이론이라 할 수 있다. 무용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자기 표현능력을 길러주는 의미 있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하여 구성주의 학습 원리를 활용한 하는 것은 시급한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무용교육의 대안으로서 구성주의적 시각에서 무용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교육의 목적과 연결되어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합하고 효율적인 교육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둘째, 무용교육의 방법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 사고과정을 중시하는 학습, 상호협동 학습과 무용의 구조적 기능적, 교과 간의 통합뿐만 아니라 무용 자체 내에서도 다양한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통합학습이 적용되어야 한다. 셋째, 우리 무용의 정체성 확립과 교육이념의 정립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학교무용교육의 개혁과 이에 따르는 정부주도의 교육행정, 교사의 역할이 강조된다면 지금까지 무용교육사의 흐름에서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실천됨으로써 진정한 무용교육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6154